통삼겹살 구매 전 이 정보를 꼭 확인하세요. 통삼겹살에는 3가지 부위가 있습니다. 판매가격은 같지만 맛은 다릅니다. 이 글을 읽고 같은 가격을 지불하고 손해를 보지 마세요!
글의 순서
통삼겹살 3가지 구매 기준

마트에서 판매하는 통삼겹살은 사실 3등분(4등분)을 하여 판매합니다. 가격은 같고 별도의 명칭이나 표기는 없습니다. 하지만 맛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정보를 확인 한다면 같은 돈을 지불하고 손해는 보지 않을 것입니다.
마트에서 판매하는 통삼겹살 구매 시 아래 기준을 참고하세요.
뼈삼겹
맛이 좋은 부분입니다. 삼겹살을 고를 때 ‘오돌뼈’가 있는 삼겹살이 맛이 좋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맞는 말입니다. 왜냐하면 갈비살이 있는 부위이기 때문입니다.
아래 미추리와 포장된 상태에서 구분하는 방법은 모양입니다. 네모 모양을 가지고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윗삼겹’을 ‘뼈삼겹’으로 부르곤 합니다. 위 사진에서 몸통에 가까운 1,2번이 해당됩니다.
뼈삼겹(중간)
1,2번을 구분하는 방법은 갈비뼈가 두껍고 많은 비율을 차지하면 1번, 상대적으로 적으면 2번입니다. 전체적으로는 1번에서 3번으로 갈수록 갈비뼈와 멀어지고, 맛이나 조직감도 퍽퍽해진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미추리
맛이 떨어지는 부분입니다. 상대적으로 식감이 퍽퍽합니다. 마트에서 포장된 제품으로 구분할 때는 동그란 반원형 모양을 구매하지 않으시면 됩니다. 위 사진에서 꼬리쪽에 가까운 3변에 해당 됩니다. ‘아랫삼겹’ 또는 ‘미추리(삼겹살)’ 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오돌뼈를 싫어하시는 분들은 미추리쪽을 선택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단면 부분을 보면 2겹살(살코기-지방)로 되어 있어서 지방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삼겹살 3가지 부위를 모르지만 선택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일반 삼겹살 3가지 구매 기준

어렵지 않습니다. 통삼겹살을 잘라서 판매할 뿐 당신이 확인할 것은 크게 바뀌지 않습니다. 아래 정보를 확인하고 품질 좋은 삼겹살을 구매하세요.
- 추천 포스팅 : 삼겹살 칼로리 이슈 3가지 팩트체크!
오돌뼈 있는 삼겹살
오돌뼈가 있다는 것은 뱃살쪽 보다는 갈비 쪽에 가깝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풍미와 조직감이 더 좋은 삼겹살이라는 의미입니다. 오돌뼈 싫어하신다구요? 오돌뼈를 빼고 먹으면 그만이지만 오돌뼈가 없는 삼겹살을 구매하거나 정육점에 요청하면 오돌뼈부위를 제거하는 것이 아닙니다. 뱃살에 가까운 퍽퍽한 미추리 부분을 구매하는 것입니다.
연한 분홍색
정육코너의 제품을 꺼내어 살코기 색을 비교해 보세요. 짙은 분홍색 삼겹살은 숫돼지이거나 늙은 돼지를 의미합니다. 품질이 좋은 삼겹살의 살코기는 연분홍빛을 띄고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지방과 살코기 경계가 분명한 삼겹살이 신선합니다. 지방 부분이 우유처럼 뽀얀 흰색이라면 신선한 삼겹살. 초록빛을 띄고있다면 신선도가 떨어지는 삼겹살 입니다.
깔끔한 경계
위 사진에서 화살표가 가리키고 있는 부분은 근막이 있어 깔끔하게 분리되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해당 부위가 깔끔하지 못하다면 다른 부위를 붙인 가짜 삼겹살일 가능성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정리하면, 같은 가격에 더 맛있는 통감겹살 구매하길 원한다면 3가지를 기억하세요!
- 통삼겹살은 네모, 일반삼겹살은 오돌뼈를 확인
- 단면이 2겹은 미추리 3겹은 뼈삼겹
- 선홍빛, 우유빛을 확인
해당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