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 부차 효능 이 글을 통해 한번에 정리하세요. 논란이 되는 이유를 근본적인 원인을 통해 콤부차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제대로 마시는 법, 만들기까지 알려드립니다. 제대로 알면 몸에 좋고 체중도 감량되는 콤부차 지금 확인하세요!
글의 순서
콤 부차 효능 ‘있다’ VS ‘없다’
중국 진시황은 불노장생을 위해 시도하지 않은 것이 없다고 하죠. 그 진시황이 즐겨 먹었던 차가 콤부차입니다. 우리나라에는 할리우드 스타, 국내 연예인들이 체중 감량과 몸매 유지 비결로 콤부차를 언급하면서 유명해졌습니다. 그래서 몸에 얼마나 몸에 좋은지 콤 부차 효능 검색해 보면 답을 찾을 수 없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몸에 좋다. 아니다 잘못 먹으면 독이 된다는 부작용을 강조하는 정보들이 혼재해 있기 때문입니다.
딱! 정리해 드리면 설탕에서 비롯된 오해 입니다. 콤 부차 효능의 핵심은 ‘발효’입니다. 우리나라 ‘김치’가 건강에 좋다고 하는 이유도 발로 발효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콤부차는 발효 음료입니다. 발효는 유산균에 의해 진행이 되고 유산균이 몸에 좋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유산균도 먹이가 있어야 합니다. 콤부차는 “녹차(홍차) + 설탕 + 스코비”를 넣어 만듭니다.
- 녹차(홍차) : 유익균
- 설탕 : 유익균의 먹이
- 스코비 : 효모
설탕은 다이어트의 ‘적’입니다. 콤부차 만드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지만 설탕이 들어가지만 체내에 흡수되지 않고 유산균의 먹이로 사용되기 때문에 당분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잠시 걱정은 접어두고 콤 부차 효능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는 새콤달콤하면서 탄산이 있는 발효음료 입니다. 탄산음료와 다르게 우리 몸에 좋고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발효 과정에서 발생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즉 유산균 및 유익한 미생물 때문입니다. 장 건강에 직접적인 효과가 있으면 장을 깨끗하게 해서 아래와 같은 여러 가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피부미용
- 항암효과
- 소화기능
- 피로회복
- 기관지 건강
- 면역력 강화
- 간해독 작용
- 장건강 증진
- 신진대사 촉진
- 체내 독소 제거
- 만성변비 완화
- 다이어트 효과
콤부차에 사용되는 스코비(SCOBY, Symbiotic Colony Of Bacteria and Yeasts)란? 효모와 박테리아의 공생체. 쉽게 말해 몸에 좋은 균이 뭉쳐있는 덩어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홍차버섯균이라고도 불립니다. 콤 부차 효능 핵심은 장 건강 증진입니다. 콤부차를 먹으면 장에 있는 유익한 미생물이 쉽게 군집하게 하고 유지하기 쉽게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스코비인 것입니다.
장 건강을 프로바이오틱스를 챙겨 드시는 분들이 많이 있으실텐데 2가지가 중요하다는 것을 이미 알고 계실 것입니다. 첫째, 장까지 살아가야 한다. 둘째, 장에서 활동하기 위한 먹이가 있어야 한다. 콤부차는 이 2가지를 이롭게 해주는 천연 발효 음료인 것입니다.
콤부차가 새콤한 이유는 ‘아세트산’ 때문입니다. 식초의 주성분이 바로 아세트산 입니다. 톡쏘며 새콤한 맛을 내는 아세트산 때문에 각종 감염을 예방하여 면역력을 강화하고 항염, 항암 효과가 있습니다.
콤 부차 효능의 핵심은 ‘프로바이오틱스’ 입니다. 락토바실러스 계열의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는데 장을 위해 먹는 음료라고만 기억하셔도 됩니다. 당뇨병, 우울증, 심혈관계 질환, 항암, 노화 방지 등 콤 부차 효능이 다양하지만 부수적인 효과 정도로 이해하고 천연 프로바이오틱스를 탄산음료 대신 건강하게 먹을 수 있는 음료라고 생각하시는 게 가장 현실적인 콤 부차 효능입니다.
- 정리
- 콤 부차 효능 핵심은 프로바이오틱스
- 장 건강 증진 중심의 다양한 효능
- 장이 활발해져 신진대사 촉진으로 체중감량
- 맛은 달콤, 산미, 탄산이 있는 천연 발효 음료
콤부차 칼로리
5g 기준 15kcal입니다. 콤부차는 탄산이 있기 때문에 콜라,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 대신 다이어트 또는 평소에 먹을 수 있습니다. 설탕이 유익균의 먹이로 사용은 된다고 하지만 모두 분해되는 것은 아닙니다. 단맛이 나는 것은 당분이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물처럼 0kcal는 아니라는 점을 잊지 마세요. 때문에 1일 섭취량도 조절해야 하지만 시중의 콤부차를 선택할 경우 당분이나 칼로리를 비교해 구매하세요. 시중의 콤부차 비교 정보는 아래에서 더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콤부차 부작용
콤부차 하루 섭취량 하루 2-~3잔이면 문제가 없습니다. 무엇이든지 과하게 먹으면 부작용이 생기겠죠? 콤부차의 부작용이라기 주의해야 할 대상은 어린이와 (수유 중)임산부 입니다. 왜냐하면 발효가 되면서 소량이지만 알코올 성분이 생길 수 있고 많지는 않지만 카페인이 있기 때문입니다. 카페인에 예민한 사람이라면 섭취량을 조절해야겠죠?
과도한 카페인 섭취는 두통, 속쓰림, 배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 기능이 좋지 않은 분들에게는 콤 부차 효능이 많아도 적극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SD Med 학술지에서 간 기능이 떨어진 환자 중 일부가 콤부차를 마시고 간 독성 수치가 증가하는데 계속 마실 경우 황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에서 잠시 미뤄두었던 콤부차에 들어가는 ‘설탕’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자면, 유익균이 설탕을 먹어서 분해하지만 달콤한 맛이 남아 있기 때문에 체중 감량을 위해 콤부차만 먹으면 안 됩니다. 체중 감량에 효과적인 음료라고 해서 마음대로 먹다가는 비알코올성 지방간 위험에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시중에 판매되는 제품이 아닌 홈메이드로 만들어 먹는 경우 관리 부주의에 따른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가정에서 자연발효를 하는 과정에서 유리병의 열탕 소독이 제대로 하지 않았거나, 발효과정을 잘못 거치거나, 관리를 잘못해서 유해한 박테리아가 번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정에서 콤부차를 만들어서 마시려고 하는 분들은 아래의 콤부차 만드는 법을 통해 정확한 방법을 확인하세요.
- 정리
- 소량의 알콜올, 카페인이 있어요
- 임산부, 간 기능 저하, 수면장애 있으면 주의
- 일반인은 과도한 음용이 아니라면 문제없어요
- 집에서 만들때는 정확한 방법을 따라야 해요
콤부차 만드는 법

딱 1번! 스코비를 구매하면 무한대로 스코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건강에 좋은 콤 부차 효능을 홍차(녹차), 설탕, 물만 있으면 얼마든지 무한정 만들 수 있죠. 귀찮다 하시는 분들은 아래 시중에서 판매되는 콤부차 비교한 정보를 참고하세요. 맛있으면서 당분이 적은 가성비 제품을 정리해 놓았습니다. 콤 부차 효능 120% 끌어올리는 집에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먼저 준비물은 다음과 같습니다.
콤 부차 효능 핵심은 프로바이오틱스! 라고 알려 드렸습니다. 발효 음료이니 만큼 사용하는 유리병의 열탕 소독에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홍차 또는 녹차 아무거나 쓰셔도 되지만 ‘녹차’보다는 ‘홍차’가 맛이 훨씬 더 좋습니다.

녹차가 더 건강할 것 같아서 녹차로 저도 시도헀으나 비교해보면 아시겠지만 확실히 홍차로 만든 콤부차 맛이 훨씬 더 좋습니다. 티백을 사용하셔도 상관없어요. 아래 제가 사용하는 홍차 티백을 사용하셔도 되고 개인 취향에 맞는 홍차가 있다면 어떤 것이라도 사용하셔도 됩니다.
- 1차발효
-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끓는 물 1L 담기
- 홍차(녹차) 티백 5~6개 한꺼번에 묶기
- 티백 종이 잘라내고 티백 뭉치 넣기
- 충분히 10~15분 우려내기
- 티백 나무주걱으로 건져내기
- 유기농 설탕 200g 넣어 녹이기
- 미지근해질 때까지 기다리기(중요)
- 스코비 + 콤부차 원액 넣기
- 면포 덮고 고무줄로 입구 고정
- 날짜 적고 서늘한 곳에 1차 발효
- 2차 발효
- 열탕 소독한 유리병 준비
- 1가지 과일 적당히 담기
- 1차 발효 원액 70% 잠기게 넣기
- 밀봉하여 어두운 곳에서 2차 발효 시작
- 3~4일 발효 이후 음용
1차 발효한 병을 관찰해 보면 처음에 넣은 스코비는 바닥에 가라앉고 위에 또 다른 스코비가 만들어집니다. 바닥에 있는 것이 ‘엄마 스코비’, 위에 있는 것을 ‘아기 스코비’라고 해요. 아기 스코비는 다시 엄마 스코비가 되어 또 다른 아기 스코비를 만들어 냅니다. 처음 스코비를 1번만 구매하면 재구매가 필요 없는 이유입니다. 주의사항은 홍차를 우린 물이 충분히 식어야 합니다. 온기가 있을 때 스코비인 홍차버섯균들은 열에 약해 죽어 버리기 때문입니다. 급한경우 미지근한 물을 넣어서라도 충분히 식히세요.
추가 꿀팁이 있습니다! 2차 발효 시 사용하는 과일은 취향에 맞는 과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이때 추천드리는 과일 1순위는 블루베리 입니다. 사과, 복숭아, 석류, 포도, 딸기 등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 딸기, 수박처럼 수분이 많고 쉽게 무르는 과일들은 더 빨리 발효되기 때문에 빨리 먹어야 해요. 1주일 안에 드실 양만큼만 만들어 드세요.
2차 발효 시 입구가 작고 밀폐가 가능한 유리병은 탄산은 더 잘생겨요. 단, 넣을 수 있는 과일이 한정적입니다. 석류, 블루베리처럼 알이 작은 애들만 가능해요. 사과도 잘라서 넣으면 되지만 귀찮아서. 콤부차 자체가 발포성 탄산이 있지만 저탄산 음료 수준이라는 점을 기억하세요. 개인적으로 입구가 넓은 병을 사용하고 있어요. 과일 선택의 폭보다는 세척이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2차 발효 후 자신에게 맞는 과일을 찾아 콤 부차 효능을 느껴보세요. 마트에서 판매하는 홍초의 새콤함이 부담스럽지 않았다면 콤부차의 산미도 즐기실 수 있을 것입니다. 너무 새콤하신 분들은 물을 조금 더 타서 드시거나, 탄산수를 더해 즐기셔도 됩니다. 다이어트 중 먹을 수 있는 음료가 이렇게 맛있다면 체중 감량을 위한 스트레스를 한 짐 덜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콤부차 선택 꿀팁
집에서 만들어 먹기 어렵다면 시중에 판매하는 제품을 선택하셔도 됩니다. 단, 가루형은 추천 드리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쉽게 구매할 수 있고 대중적으로 알려진 콤부차 대표 제품 4가지를 비교했습니다.
- 티젠
- 이디야
- 이디야 스틱
- 쟈뎅 아워티
- 아임얼라이브
비교 항목은 크게 맛, 가격, 탄산, 칼로리 기준 가장 높은 왼쪽부터 오른쪽으로 나열했습니다.
- 맛(단맛) : 이디야 > 아임얼라이브 > 아워티 > 티젠 > 이디야 스틱
- 칼로리 : 이디야 > 아임얼라이브 > 이디야스틱 > 티젠 > 아워티
- 가격 : 아임얼라이브 > 이디야 > 티젠 > 아워티 > 이디야 스틱
- 탄산 : 아임얼라이브 > 이디야 > 이디야스틱 > 티젠 > 아워티
개인적으로 맛성비 제품은 ‘아임 얼라이브’입니다. 가격은 할인이 될 수 있어 배제했습니다. 다이어트하는 경우 ‘맛’과 ‘칼로리’를 기준으로 정했습니다. 아임 얼라이브 특징은 국내 유일 유기농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콤부차 특유의 오리지널 맛을 보여주었습니다. 홍초와 가장 비슷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분말제품 보다 오리지널(액상) 제품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합성 감미료 때문입니다. 체중 감량 또는 건강해지기 위해 탄산음료 대신 먹는 음료에 합성 감미료가 있다면 콤부차를 선택한 이유가 없어집니다.
- 정리
- 시제품 선택할 경우 분말 보다는 액상
- 취향에 맞는 브랜드와 맛 선택하기
- 시제품보다 홈메이드 추천 드립니다
콤부차 뜻
콤부차는 ‘차’가 아닙니다. 홍차와 녹차처럼 마시는 차가 아닌 음료 이름 자체가 ‘콤부차(Kombucha)’입니다. 콤부차 유래는 몽골, 중국, 일본이라는 썰이 있지만 확실한 것은 동양에서 서양으로 넘어갔다는 것입니다. 여러 국가에서 기원하였다는 썰은 있지만 정확한 근거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중요한 것은 콤부차의 대표적인 효능을 이해하고 다이어트 및 식단 조절에 적절히 활용하는 것입니다. 밥은 안 먹어도 음료를 포기하지 못해 체중 감량에 실패한 경험이 있다면 콤 부차 효능을 통해 다이어트 성공해 보세요.
해당 정보는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제공 받을 수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