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개 해감 1시간 이내 100% 끝내는 방법

조개 해감 정보를 찾고 계신가요? 이 글을 읽는다면 6시간 이상 해감을 해도 입 안이 자글자글하던 조개를 1시간 만에 완벽하게 해감하는 방법을 알수 있습니다.


글의 순서


조개 해감 실패하는 이유


조개 해감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없습니다. 하지만 빠른 시간 안에 완벽한 조개 해감 방법을 아는 사람은 적습니다. 조개 해감은 했는데 왜 요리한 동죽이나 바지락에서 자글자글 모래가 씹힐까요?

해감이 완벽하게 되지 않은 것입니다. 원리는 알지만 올바른 조개 해감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1시간 이내 100% 해감 방법을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여기에 있습니다. 마트에서 구매하거나 갯벌에서 해루질을 통해 채취한 조개를 걱정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조개가 살던 환경을 만들어라


조개해감 이 방법으로 종결하세요. 조개는 바다 아래에서 서식합니다. 바닷물을 빨아들여 영양염류 등을 먹고 모래, 뻘, 불순물 등을 뱉어 냅니다.

사실 조개 해감은 하루 이상 소금물에 넣어두면 대부분 해감 됩니다. 시간이 없다고 억지로 조개 입을 벌리려고 하면 안 됩니다. 빨리 해감을 원하시나요?

단시간에 100% 해감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딱 한 가지만 기억하세요. 조개가 살던 바닷물로 해감한다.

“난 마트에서 샀는데?”


차근차근 설명드리겠습니다. 우선 갯벌에서 조개를 채취한 경우부터 설명드리겠습니다. 바닷물을 이용한 해감의 장점은 소금을 얼마나 넣어야 하는지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돗물이나 정수기 물에 굵은소금을 몇 스푼 넣어야 하는지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조개가 살던 곳의 바닷물은 해감하기에 최적의 조건입니다. 참고로 바닷물의 염도는 백분율이 아닌 천분율로 보통 물의 양의 2~3%의 소금을 넣어야 한다고 하는데 눈대중으로 맞추기는 어렵습니다.

조개 해감 꿀팁 5가지


1.해감 후 냉동

조개 해감의 대전제는 조개가 살아 있어야 합니다. 해감한 조개를 냉동보관해도 되지만 죽은 조개를 해감할 방법은 없습니다.

2.하루 정도는 물없이도 살아요

갯벌체험이나 해루질로 열심히 잡은 조개를 어떻게 가져가야 할지 고민이 시작됩니다. 귀가하는 거리가 장거리라도 걱정하지 마세요. 6시간 정도는 물 없이 살아 있습니다.

3.채반 위에 조개를 담으세요

채반이나 구멍뚫린 용기를 준비하세요. 조개가 바닥에 맞닿아 있으면 안됩니다. 왜냐하면 조개도 호흡을 합니다. 그래서 입을 열었다 닫았다는 반복하는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바닥에 깔린 자신이 뱉어낸 모래나 진흙을 다시 먹을 수 있어요.

4.어둡게 해 주세요

이미 알고 계신 내용일 수 있습니다. 검은 비닐봉지나 신문지로 덮어 어둡게 해 주세요. 조개들은 저녁에 활동합니다. 조개를 담고 어둡게 해 주면 조개들은 깜깜한 밤으로 알고 더 활발하게 호흡 활동을 시작합니다. 가지고 있던 이물질도 더 빨리 뱉어내겠죠?

5.물 1리터에 소금 2큰술

소금양은 물 1리터에 천일염 35g을 넣으면 됩니다. 큰 숟가락으로 수북하게 2큰술이면 35g 정도가 됩니다. 소금 알갱이가 보이지 않게 완전히 용해시켜야 합니다. 왜냐하면 덩어리가 보인다는 것은 녹지 않아 의도한 염도에 도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금물은 바닷물이 아니예요


소금물은 바다물이 아닙니다. 조개가 여기가 바닷속이구나 하고 착각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바닷물에는 염분 말고도 각종 무기물, 영양염류, 플랑크톤 등이 있습니다. 소금만 타서는 바닷물이 되지 않습니다.

참고로 마트나 시장에서 파는 조개 봉지 안에 있는 물은 바닷물입니다. 따로 해감을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하지만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밀봉된 조개는 추가 해감을 추천드립니다. 해감 후 뱉은 뻘을 다시 빨아 들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추천 포스팅 : 문어 효능 8가지 & 꼭 먹어야 하는 사람

식초와 숟가락 넣으세요


단, 이 방법은 시간이 없어서 빨리 해감해야 할 경우입니다. 해감할 시간이 충분하다면 소금만 넣어도 100% 해감은 됩니다.

‘충분한 시간’이란 최소 6시간 이상입니다. 6시간 이상 해감 시간이 주어진다면 해감 방법과 상관없이 해감은 됩니다. 시간이 없어서 빨리 해감을 원할 경우 이 방법을 활용하세요.

식초를 넣는 이유는 식초 아세트산 성분이 조개가 뻘을 더 잘 뱉어 내도록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스테인리스 수저를 넣는 이유는 ‘철’ 성분이 염화나트륨과 반응하여 역시 더 효과적으로 조개의 호흡을 촉진하기 때문입니다.

탄산수는 넣지 마세요. 생각해 보세요. 탄산수에 들어있는 것은 ‘산소’가 아닌 ‘이산화탄소’입니다. 같은 시간에 다른 방법을 이용한 해감 방법보다 효과가 떨어집니다.


정리하면, 시간만 충분하면 소금만 녹인 물에 해감해도 됩니다. 하지만 1시간 이내 완벽한 해감을 원한다면 물, 소금, 식초, 숟가락, 채반, 신문지를 준비하세요. 바닷물과 유사한 물을 만들고 바닥과 떨어지게 한 뒤 어둡게 해주면 1시간 이내 100% 해감된 조개를 얻을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