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지 손가락 통증 답답하면 1가지만 해라

엄지 손가락 통증 원인과 치료 방법을 찾고 계신가요? 간단한 해결책이 있습니다. 의사들이 말하는 유일하고 공통된 해결책을 지금 확인하세요!


글의 순서


엄지 손가락 통증 치료 방법


엄지 손가락 통증 원인은 아래에서 다루고 먼저 치료 프로세스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당신의 손가락 통증의 원인이 염증에 의한 통증이라면 치료 프로세스는 1가지 밖에 없습니다. 해당 프로세스는 2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보존적 치료

  • 관절 적게 쓰고 따뜻하게
  • 소염진통제
  • 보조기구
  • 물리치료
  • 테이핑
  • 주사치료

일반적으로 엄지 손가락 통증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의 경우. 당장 수술적 치료를 요하는 경우는 드물고 대부분 수술 없이 보존적 치료를 하며 경과를 지켜보게 됩니다.


보존적 치료의 핵심

아픈 손가락의 ‘관절을 적게 쓰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당신의 엄지 손가락 통증이 퇴행성 관절염인지 류마티스에 의한 원인과 상관없이 염증에 기인한 통증이라면 치료 방법과 과정은 동일합니다. 다음으로는 소염진통제 처방받는 것입니다. 염증을 줄여주고 진통을 줄여주는 약을 복용해야 합니다. 보통은 1~2주는 복용해야 혈중 소염진통제 성분이 높아져 효과를 볼 수 있어 몇 일 먹고 괜찮아 졌다고 해서 환자 임의로 판단하여 복용을 중단해서는 안됩니다.


주사치료 부작용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빠른 치료 효과를 위해 주사 치료를 요구하시는 경우 담당의가 최종 결정을 할 사항이지만 부작용을 미리 고려하셔야 합니다. 엄지 손가락 통증을 위한 주사에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주사 맞은 부위가 변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개인차는 있으나 시간이 경과하면서 자연스럽게 회복이 됩니다. 스테로이드 성분때문에 피부 아래의 조직이 연해지면서 하얗게 되거나 연분홍빛을 띄는 부작용이 발생되기도 합니다.


보존적 치료 목적

중요한 내용이 있습니다. 온찜질, 물리치료, 처방약 복용, 보조기구를 일정기간 사용하면 회복되어 완치가 될 것으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보존적 치료의 목적은 회복과 완치가 아닙니다. 엄지 손가락 통증을 줄여주는 것입니다.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보존적 치료를 했지만 치료효과가 없거나 관절의 움직임 제한이 여전한 경우 전문의가 결정하게 되는 것입니다.


수술적 치료

  • 관절 유합술
  • 관절 성형술
  • 인대 재건술
  • 인공관절 치환술
  • 대대다각골절제술

수술 방법은 자유로운 선택사항은 아니며 환자의 손가락 상태에 따라 수술을 못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선택권이 있다고 해도 양자택일을 해야 합니다.

  1. 손가락 관절을 움직일수 있는 수술
  2. 손가락 관절을 움직일 수 없는 수술

너무 쉬운 선택지처럼 보이지만 장단점이 있습니니다. 관절이 움직일 수 없는 수술은 엄지 손가락 관절과 뼈를 하나의 통으로된 나사로 대체하는 것입니다. 관절 자체가 없기 때문에 통증으로부터는 자유로워지지만 손가락은 굽힐 수 없습니다.

반대로 관절을 움직일 수 있는 수술 방법을 선택할 경우 일부 관절을 제거 또는 성형하는 방법을 통해 통증으로 부터 완전히 자유롭지는 못합니다. 추가적으로 해당 수술은 환자의 남아있는 관절의 상태나 인대 등의 컨디션에 따라 선택 자체가 제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엄지 손가락 통증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치료 프로세스는 같지만 그 원인과 분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엄지 손가락 통증 분류



구조적 분류

엄지 손가락 통증은 구조적으로 접근하여 구분한다면 엄지 손가락 관절(4개)과 힘줄(2개)에 문제가 생겨 병원을 찾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엄지 손가락 통증 유발 관절 4군데 표시한 손바닥 사진
  • 엄지 손가락 관절
    1. 지간 관절
    2. 중수지 관절
    3. 수근-중수 관절
    4. 중수-대다각 관절


1번 ‘지간 관절’의 경우 손톱 아래 부근에 굽혀지지는 않지만 하나의 관절이 있습니다. 관절 사이에 관절액이 있습니다. 관절에 문제가 생겨 이 관절액이 피부 표면에 수포처럼 올라오는 ‘점액낭종’은 터트리거나, 바늘로 찔러 물을 뺴려고 하면 안됩니다. 물집이 아닌 관절액이 삐져 나온 것이기 때문에 함부로 조치할 경우 바이러스가 관절액까지 침투 할 수 있습니다.

2번 ‘중수지 관절’은 스키 폴대에 손가락이 걸린채로 넘어지면서 많이 다치는 부분입니다.

3번 ‘수근-중수 관절’은 단순히 굽히고 펴는 것이 아니라 내전, 외전, 회전 기능까지 해야 하기 때문에 뼈 자체는 원래 불완전하게. 즉 헐겁게 맞물려 있습니다. 주변에 여러 인대들이 이 움직임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구조적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불완전 하지만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분으로 노화 과정에서 가장 먼저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단, 인종별, 연령별 차이가 있습니다. 같은 연령일때 동양계 중년 여성 발병률(15%) 보다 서양계 중년 여성 발병률(30%)리 높으며, 고연령으로 갈 수록 그 차이는 더 벌어집니다.

4번 ‘중수-대다각 관절’은 엄지 손가락 관절을 넓게 보면 손목에 있는 관절 까지 포함 시킬 수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 펴고 접는 힘줄 표시한 손 사진


  • 엄지 손가락 힘줄
    1. 펴는 힘줄 (드퀘르뱅 증후군)
    2. 굽히는 힘줄 (방아쇠 수지)

엄지 손가락의 힘줄에는 내전, 외전, 회전 위한 다수의 힘줄이 있지만 기능상 엄지 손가락 염증과 고 관련이 깊은 굽히고 피는 힘줄만 다루겠습니다. 위 사진 왼쪽에 있는 1번 엄지 손가락 펴는 힘줄에 염증이 생긴 건초염(드퀘르뱅 증후군)과 사진 오른쪽 2번인 엄지 손가락 굽히는 힘줄에 염증이 생긴 방아쇠 수지를 차례로 살펴보겠습니다.

<드퀘르뱅 증후군>

손바닥을 책상에 올려두고 엄지 손가락만 들어보면 2가지 힘줄을 육안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편의상 펴는 힘줄들을 감싸는 막에 염증으로 인한 통증을 ‘드퀘르뱅 증후군’이라고 이해하셔도 됩니다. 참고로 손목건초염, 손목협착성 건막염, 드퀘르뱅 증후군 모두 같은 의미의 용어입니다.

주요원인

과도한 관절 사용이 주요 원인입니다. 최근에는 컴퓨터, 스마트폰 사용 증가로 젋은 연령층에서도 드퀘르뱅 환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통은 임신, 수유기 산모, 갱년기 여성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건초가 줄어들거나 딱딱해져 환자의 72%가 여성이였습니다(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9년 드퀘르뱅 증후군 환자).


주요증상

터널증후군 증상과 혼동하는 경우가 있어 주요 증상 기준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드퀘르뱅증후군 : 엄지손가락 통증, 뻐근함
  • 터널증후군 : 손목 통증, 손가락 저림

드퀘르뱅 증후군은 전문의가 간단한 진찰을 시작으로 초음파 검사 및 방사선(X-ray) 촬영으로 간단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

위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우선 보존적 치료 후 치료 효과가 없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이나 손목 사용을 최소화 하기 위한 보조기구, 소염제, 물리치료 후 경우에 따라 스테로이즈 주사. 경과가 좋지 않다면 원인이 되는 위치의 힘줄을 최소한 절개하여 여유를 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보통 당일 수술 후 퇴원이 가능합니다(수면 마취, 최대 1박 2일).


핑켈스타인 자가진단법

스마트폰 중독 증상 테스트 방법으로도 알려져 있는 핑켈스타인 자가진단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핑켈스타인 4단계의 각 단계 손가락 쥐는 방법 설명한 이미지
  1. 팔을 앞으로 쭉 내밀고
  2. 엄지 손가락을 손바닥 중앙으로 접습니다.
  3. 남은 4개 손가락도 접어 주먹을 쥐세요.
  4. 검도처럼 주먹을 천천히 끝까지 늘려보세요.
  5. 통증이 심하면 진단을 받아 보셔야 합니다.

<방아쇠 수지>

손가락 구부리는 힘줄(굴곡건)에 염증이 생기고 방치할 경우 손가락을 스스로 움직일 수 없기도 합니다.

주요원인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손가락으로 무언가를 꼭 잡고 일을 해야 하는 직종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가령 운전기사(핸들), 요리사(팬 손잡이나 칼) 직업을 가진 분들입니다.


주요증상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총의 방아쇠를 당길 때 나는 소리처럼 엄지 손가락을 굽힐 때 ‘딸깍’ 소리가 나는 증상입니다. 필기는 가능하지만 무언가를 쥐어야 하는 경우 통증으로 제약이 발생합니다.주로 3. 4번째 손가락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환자 스스로 힘줄 사이를 억지로 통과하면서 힘줄이 걸리는 감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딸깍’ 하는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합니다. 손가락이 튕기듯 펴지기도 합니다. 방치할 경우 스스로 손가락이 굽혀지지 않는 상태가 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

마찬가지로 보존적 치료 선행하고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주먹을 쥐는 행동과 함께 손가락 관절의 움직임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온찜질과 소염제, 물리치료를 받아야합니다. 다만, 스테로이드 주사는 1회 이상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피부의 탈색, 피부 조직 약화 등의 부작용이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A1활자절개술)은 당일 10분 안팎의 간단한 수술입니다.


원인별 분류

  1. 류마티스 관절염
  2. 퇴행성 관절염
  3. 방아쇠 수지
  4. 건초염
  5. 통풍

첫째, 퇴행성 관절염. 방아쇠 수지, 건초염 등의 원인은 염증으로 인한 엄지 손가락 통증은 관절의 움직임을 최소화, 약물 치료, 충분한 휴식을 취해서 염증 수치를 낮추면 많이 호전 됩니다.

둘째, 류마티스 관절염. 염증이 아닌 자가면역 질환입니다. 몸 안으로 들어온 나쁜 세균을 공격해야 하지만 시스템 이상으로 우리 관절 조직등을 공격하여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 마디마디가 짜릿하고 뻣뻣해짐, 미열 등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치료방법은 스테로이드제 또는 항류마티스 약으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셋째, 통풍은 과도한 단백질 섭취되어 분해 과정에서도 과다하게 생성된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몸에 남아 상대적으로 온도가 낮은 손가락이나 발가락 등에 결정으로 만들어져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요약하면 엄지 손가락 통증의 원인은 3가지. 염증은 휴식을, 자가면역이상은 약물치료, 통풍은 식습관 개선 등으로 치료나 통증 완화를 위한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받아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정리하면,엄지 손가락 통증이 있다면 진료를 받으세요. 열거해 드린 원인과 병명 중요하지 않습니다. 조속한 진단을 통해 병의 진행을 최소화 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보존적 치료를 꾸준히 받으시되 스테로이드 주사는 효과는 있지만 부작용을 주의하세요. 수술적 치료는 대부분 간단하지만 환자 손 상태에 따라 제약이 있으니 전문의와 꼭 전문적인 상담을 권고드립니다.


Leave a Comment